카르카손 확장판 5 번째! - 수도원과 시장 - 돈데모크라이시스!!







Carcassonne : Abbey & Mayor

카르카손 그 다섯 번째 확장팩!

카르카손 수도원과 시장은 항상 꾸준히 사랑을 받아오는 카르카손의 다섯 번째 확장팩입니다.

* 컴포넌트



- 지형 타일 : 12개

- 수도원 타일 : 6개
- 헛간 목재 피규어 : 6개
- 마차 목재 피규어 : 6개
- 시장 목재 피규어 : 6개


--------------------------------------------------------------------------------

카르카손 5번째 확장판 - 수도원과 시장

<<룰 번역>>


[준비]

모든 플레이어들은 1장의 수도원, 1개의 시장, 1 개의 헛간, 1개의 마차와
자신의 추종자를 가지고 시작한다. 기본적으로 룰은 카르카손 베이직룰을 따른다.


[수도원]

당신이 수도원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당신은 타일 더미에서 타일을 뽑는 대신에
수도원을 놓을 수 있다.

수도원은 상하좌우의 4 방향이 막혀 있는 (대각선이 아니다) "구멍"으로 보이는
곳에만 놓을 수 있다. 4 방향이 전부 막혀있지 않은 곳에 수도원을 놓을 수는 없다.

수도원 타일을 놓으면서, 그 수도원 타일에 당신의 추종자를 놓음으로서,
그 추종자는 성당에 놓인 수도사처럼 취급한다.

만약 수도원을 놓음으로서, 길이나 도시가 막히게 된다면, 바로 그 길이나 도시 점수를 획득한다.
(성당은 길이나 도시 점수에 포함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단지 막아서 점수를 획득하게 해 주는 듯)
만약 그 수도원이 성당을 둘러싼 9 번째 타일이 된다면, 바로 그 성당 점수를 획득한다.


[시장]

당신의 턴에, 당신은 자신의 추종자 대신에 <시장>(市長)을 놓을 수 있다.
시장은 <도시에만> 놓을 수 있으며, 다른 추종자가 있어서는 안된다.
(도시에만 놓을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다른 추종자와 동일한 룰을 따른다)

시장이 놓여있는 도시가 완성되면, 시장은 그 도시에 있는 모든 방패모양의
깃발숫자와 동일한 숫자만큼의 추종자로 취급한다.

예를 들어, 완성된 도시 내에 방패모양의 깃발이 3 개가 있다면, 시장은 추종자
3 개로 취급한다. 만약 그 도시 안에 있는 다른 상대방의 추종자가 2개 이하라면,
모든 점수는 시장이 갖게 된다.

따라서 방패 그림이 전혀 없는 도시라면, 시장은 "추종자 0 개"로 취급하게 된다.

"시장에 의해서" 도시 점수가 변경되거나 하지는 않는다. 도시가 완성되면, 시장은
플레이어에게 돌아온다.


[헛간]

당신은 당신의 차례에 자신의 추종자를 놓는 대신에 헛간을 놓을 수 있으나,
헛간은 타일 4개로 구성된 ┼ (십자) 의 중심 지점에만 놓을 수 있다.

따라서 4개의 타일 중 하나라도, 헛간이 놓이는 중심 부분에 도시가 걸쳐져 있어서는 안된다.
헛간이 놓여지는 십자 중심의 4귀퉁이는 모두 들판(Field)으로 이루어져 있어야만 한다.

□□
□□

헛간을 놓을 때, 필드에 있는 다른 농부와 연결되어 있더라도 올려놓을 수 있다.
한 번 놓은 헛간은 게임이 끝날 때 까지 돌아오지 않는다.

- 헛간을 놓은 뒤의 점수 계산

당신이 헛간을 플레이 했을 떄, 농장은 즉시 점수를 얻는다.
농장에 가장 많이 농부를 놓은 플레이어가 완성된 도시 당 3 점의 점수를 얻게 된다.
점수 계산이 끝나면, 농장에 놓여있는 농부는 각 플레이어에게 돌아간다.
헛간은 그 자리에 계속 남아있는다.

만약 당신이 상인과 건축가 확장판을 사용하고 있다면, 돼지가 놓여진 농장은
완성된 도시 하나당 4점을 얻게 된다. 점수 계산이 끝나면, 돼지 역시 돼지의
소유자에게 돌아간다.

- 농장 연결에 의한 점수 계산

당신은 헛간에 연결된 농장에 추종자를 놓을 수 없다. 각 농장에는 하나의 헛간만이 존재한다.
그러나, 하나의 헛간을 놓은 뒤에 나중에 두개의 농장이 연결되는 것은 가능하다.

만약 당신이 하나의 헛간에 연결된 농장을 헛간이 놓여있지 않는 농장과 연결시켰을 경우,
그 새로운 큰 농장에 있는 모든 농부는 즉시 점수를 얻게 되며, 각 플레이어의 손으로
되돌아 간다. 이 경우, 각 플레이어는 완성된 도시 하나 당 1 점 밖에는 얻을 수 없다.
(만약 당신이 상인과 건축가 확장판을 사용하고, 돼지를 놓았다면, 2점을 얻게 된다)

- 게임이 끝난 후의 점수 계산

게임이 끝나면, 헛간을 놓은 플레이어는 헛간에 연결된 모든 완성된 도시 하나당 4 점을
얻는다. (멀리 떨어진 도시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라!)
하나의 농장에 여러개의 헛간이 들어가 있다면, 헛간을 놓은 모든 플레이어는 동일한
최고 점수를 얻는다.

* 헛간은 용이나 (공주와 용 확장판) 혹은 탑에 (탑 확장판) 의하여 제거할 수 없다.


[마차]

당신의 턴에, 플레이어는 추종자를 놓는 대신에, 마차를 놓을 수 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마차를 다른 플레이어의 추종자가 없는 길, 도시, 성당이라면 어디에나 놓을 수 있다.

플레이어는 들판(Field)에 마차를 놓을 수 없다.
마차는 다른 추종자처럼 길, 도시, 성당이 완성되면 추종자와 같은 점수를 얻게 된다.

당신은 마차로 점수를 획득한 후, 마차를 자신의 손으로 되돌리거나, 혹은 당신의
마차를 <지금 막 점수를 획득한 지역에 연결된> <완성되지 않은> 길, 도시, 성당으로
<이동 시킬 수 있다>.

마차는 이미 다른 마차나 추종자가 놓여있는 길, 도시, 성당으로는 이동할 수 없다.

만약 마차가 이동할 만한 적당한 장소가 없다면, 마차는 반드시 플레이어의 손으로 되돌아가야만
한다.








덧글

  • 메모선장 2008/02/28 11:58 # 답글

    카르카손 확장팩, 그림도 예쁘고 재미있을 것 같군요
  • 주르 2008/02/28 14:42 # 답글

    우와 이뻐요!!
  • 1월군 2008/02/28 14:56 # 답글

    카르카손은 꾸준히 나오네요^^;;
    딱 한번 해봤는데, 세명이서 했어서 그런지 뭔가 안맞는 느낌이...나중에 다시 한번 해봐야겠어요^^
  • 에로에로 2008/02/28 14:57 # 답글

    이건 뭐 계속 확장 되네여. 타일이 많을 수록 초보자와 고수의 격차는 점점..^^;
  • ˛‥˚Yui˚´¸ 2008/02/28 18:04 # 답글

    확장팩 3개 가지고 있지만...용과 공주는 거의 사용 안하네요. 이 것은 어떤 새로운 룰을 적용 시켜 주는지요?
  • 로오나 2008/02/29 01:32 # 답글

    테, 테이블 게임!
  • 디굴디굴 2008/02/29 11:59 # 답글

    보드 게임 같이 하실 분은 언제든지 덧글로 얘기주세요~ -ㅁ-/
  • 사보텐 2008/02/29 14:18 # 답글

    오오 룰이 업뎃되었군요. 재밌겠당
  • 카르카소니스트 2018/09/24 21:51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이번에 확장팩을 구입하여 즐겁게 하는 학생입니다!

    룰 설명 잘읽고 플레이 하고있는데 애매한 점이 많아 질문드려요 ㅠㅠ 혹시 알려주실수 있나해서요

    1. 애비(발음이...흠..ㅋㅋ 여튼 대수도원)에 대한 질문입니다.
    - 대수도원을 놓고 애비로 막는 성이나 길에 대하여 바로 점수를 내는것은 숙지!
    - 대수도원 자체를 기존에 수도원과 같이 취급하여 주변에 타일당 1점, 주변에 8개가 감싸면 미플을 회수하고 9점을 획득하게 되는 룰도 있다고 이해함.
    질문1. 여기서 궁금한게 대수도원을 놓는 순간 대수도원 위에 미플을 놓지 않아도 되나요?
    막아서만 점수를 먹고 수도원처럼 취급하지 않으려고(혹은 이미 미플이 다 필드에 나가있어서 미플이없는관계로...어쩔수 없이말이죠)
    질문2. 대수도원이 어떤 성이나 길을 막는데 마침 그 성이나 길이 이미 상대의 미플이 놓여진 상태라면
    저도 막았기때문에 점수를 먹고 상대도 미플을 회수하고 점수를 먹나요? 아니면 저만 점수를 먹고 상대는 점수없이 미플만 회수하나요?

    2.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되는 시장님(마이어)에 대한 질문입니다.
    - 시장님은 방패 하나당 미플1개로 취급하고 성에 방패가 없다면 미플 0개로 취급하는것은 숙지!
    질문3. 아무미플도 없는 빈 성에 성타일을 연결하며 시장님을 놓았습니다. 그 성에는 방패도 없습니다(아직닫히지않음). 그럼 시장은 놓여있어도 미플은 0개라는
    뜻인데(소유권이 없다고 생각됨),,,,, 그렇다면 상대가 추후에 이 성에 본인이 뽑은 성타일을 연.결.하.면.서 자신의 미플을 놓을 수 있는건가요?
    방패가 있다면 분명 소유권이 있으니 불가능하겠지만요.... 시장님이 있으니 안될것같기도 한데 엄밀히 말하면 미플은 0개로 취급하니까요...
    질문4. 사실 위의 질문에 근본이되는 규칙혼동인데요.... 애초에 방패가 없는 성은 시장님을 놓는게 불가능 한걸까요?.. 그렇다면 미플 0개로 취급한다는
    룰 설명이 필요가 없을텐데 말이죠.... 물론 확장팩 3번 공주님이 미플을 제거하기 때문에 그런 걸수도 있겠지만요...
    질문5. 공주님(프린세스)은 시장님이나 마차(웨건)을 제거할 수 있나요?

    질문 드리려하니 한두가지가 아니네요...

    의외로 제일 어렵다고 느껴진 헛간은 질문드릴게 없는데말이죠... ㅎㅎ
    여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